공지사항

교통사고전문변호사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교통사고 로펌 댓글 0건 작성일 2018-10-05 01:02:24

본문

1. 교통사고 전문변호사 자격의 정의

대한변호사협회에서 전문분야를 등록·관리하여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가 전문분야제도입니다. 

2010년 전문변호사 등록제도가 도입되었고 교통사고 전문변호사는 2012년부터 도입되었습니다.

변호사 전문분야 등록에 관한 규정
제1조[목적] 이 규정은 변호사 업무와 관련하여 전문분야를 등록·관리함으로써 각 업무 분야의 전문성을 극대화하여 변호사들의 직역확대에 기여할 뿐 아니라 변호사의 전문분야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.

2.  해당 자격의 조건

①교통사고 소송 3년 이내 30건[2016년 기준 변호사 1인당 월평균 수임건수 1.69건이고 전문분야가 60개 인데 그 중에서 한 분야인 교통사고 소송만 3년 내에 30건을 하려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만큼 상당한 전문성,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] 
②14시간 교통사고 특별교육 이수
③3년 이상 법조(판사, 검사, 변호사)경력 

3. 해당 자격의 의의(의뢰인 관점)

의뢰인의 입장에서는 대한변협에 등록된 전문변호사에게 자신의 법률수요에 적합한 신뢰성 있는 변호사를 보다 용이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.
특히 교통사고 관련 소송은 일반인이 아닌 대기업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과실비율뿐만 아니라 소득, 가동기간, 노동능력상실 등 쟁점이 많아 소송을 직접 수행하지 않은 일반 변호사는 의뢰인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들고 무엇보다도 신체감정 결과와 관련하여 보험사와 다툼이 많으므로 수많은 소송을 수행하고 신체감정을 전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변호사를 만나는 것이 의뢰인에게 중요합니다.

4. 교통사고로펌의 교통사고관련 자격 보유현황

① 정경일 변호사 교통사고전문변호사, 손해배상전문변호사
② 김서연 변호사 교통사고전문변호사(서울·경기 지역 최초 여성 교통사고전문변호사), 약사
③ 김기준 총괄국장  손해사정인[1987년 등록, 31년 실무 경험(법무법인에서 활동하시는 손해사정인 중에 가장 오랜 경력 보유자로 파악되고 있습니다)]
 
전체 변호사 수는 2017년 말 기준 24,015명지만, 
2018. 10. 05. 현재 전국 교통사고전문변호사는 23명이 전부입니다.
 
참고로 교통사고로펌은 ①정경일 대표 변호사를 포함하여 서울·경기지역 최초 여성 변호사인 ②김서연변호사, ③송일균 변호사 3명의 변호사님이 활동하고 있습니다.